타이어정보

지식을 통해서
알아가요!

타이어 지식을 통해
타이어에 대해 알아 갑시다.

사진
사이드월 표기
작성자 Admin 날짜 2016-01-29 조회수 24200


사이드월에 표기된 타이어의 규격

타이어의 사이드월에는 타이어에 관한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타이어의 규격, 호칭, 치수, 편평비, 제조일의 표기법등을 확인하세요

사진

타이어의 규격 및 속도 기호 표기법

타이어의 규격, 치수 및 호칭

사진

타이어에 표시되어 있는 타이어 속도등급 기호 표시는 타이어가 어느 일정한 조건하에 하중을 운송할 수 있는 속도의 등급 범주를 나타냅니다.

속도표시(심볼) F L M N P Q R S T U H V
한계속도(kn/hr) 80 120 130 140 150 160 170 180 190 200 210 240

평평비(%)/시리즈

단면폭에 대한 단면 높이의 비를 말하며 편평비가 낮을 수록 고성능타이어 입니다

편평비(%) = (타이어 단면높이 / 타이어 단면폭) X 100

사진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O

타이어에 DOT표시가 되어 있다면 미 운수국의 타이어 안전 규정에 준함을 승인하는 것입니다.

사진

U.T.Q.G.L
(Unifrom Tire Quality Grade Ladeling)

해당 타이어를 구매하는 자를 위해 타이어의 내마모성, 제동력, 내열성등의
3가지의 특성을 제공하는 안내표기이다

사진

내마모성(treadwear)

트레드수치는 "마모수치"를 의미하며, 보통 100~800 사이의 값을 가진다. 트레드의 수명은 운전습관, 타이어관리,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공기압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지만, 일정한 시험방법에 의해서 각 제품의 트레드 마모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는 있다. (일반적으론 미국도로교통안전국에서 정한 것을 기준으로 한다.) 표에서 숫자가 클수록 타이어의 수명이 더 오래간다는 것을 말하며, 수치가 낮을수록 접지력, 제동력, 코너링이 좋다. 물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차이는 점점 없어지고 있다. 제조사별로 수치에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주행의 경우, 트레드수치 x 220을 하면 예상 주행거리를 가늠할 수 있다.

제동력(traction)

  • 제동력 등급표시는 포장도로가 젖은 상태의 표면 위에서 차량이 어느 일정한 속도로 직진시 타이어가 정지 할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 제동력의 등급표시는 A부터C,D로 구분되며 A가 가장 높은 등급을 나타낸다.

내열성(temperature)

    내열성 등급역시 A-C로 표시되어지며, 이는 실내의 어느 일정하에 시험에서 타이어가 적절히 방열을 유지 할 수 있는 능력을 등급으로 표시되어지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