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정보 타이어업계 뉴스

사례를 알면
안전이 보여요!

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과
사례를 통한 예방을 합니다.

사진
여름 휴가철 안전운전!! 타이어 점검부터~
작성자 Admin 조회수 2986 작성일 2015-08-05

 

 

여름방학, 휴가 맞아 여행으로 장거리 운전이 많아지는 여름철을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강수와 폭염을 대비하여 차량 점검을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여름철에는 많은 강수량과 고온다습한 날씨로 차량 점검에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강우로 인한 강수량이 많아 빗길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데다 폭염으로 인한 과열로 타이어 파손, 파열 사고도 노면과 대기의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합니다.
타이어는 여름철 장마와 폭염이 찾아오기 전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다. 비로 인해 노면이 젖어 있거나 무더위로 인해 뜨거워졌을 때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통안전공단은  타이어 펑크 사고가 많은 여름철을 맞아 경기 화성시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에서 고속주행 중 타이어 펑크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실험은 승용차로 시속 100㎞ 주행 중 앞 타이어에 펑크가 발생하는 상황을 유도해 이뤄졌습니다. 이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을 경우 타이어가 휠에서 이탈해 조향이 불가능해지고 차량의 무게중심이 펑크가 난 방향으로 급격히 이동, 차량이 전복될 위험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서서히 속력을 줄여 정지할 경우 차량이 펑크가 난 방향으로 기울어지기는 하지만 방향이동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해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 시킬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지면 온도가 높아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내부에서 생긴 열로 인해 타이어 변형이 쉽게 발생하고 오래되거나 손상된 타이어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에 의해 쉽게 파손돼 2차사고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공단은 전했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고속주행시 타이어의 접지부에서 받는 주름이 다음 접지 시점까지 복원되지 않아 접지부 뒤쪽에 진동물결이 일어나는 것으로, 타이어 발열이 급속히 증가해 타이어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10% 이상 높이고 고속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방향핸들을 꽉 쥐어 직진방향을 유지하도록 하며 비상등을 켠 뒤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채로 차량 속도가 어느 정도 줄어들면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키는 것이 대형사고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꼭 여름철 타이어점검하세요

 

출처 : 도로교통공단